“땅 중심의 역사를 본다” ...‘세계사 명장면 97 지식도감’ 재출간
2024-08-26 16:17:44
■지은이 역사미스터리클럽 ■옮긴이 안혜은 ■출판사 이다미디어 ■정가 2만2천원 ■400쪽
‘지도로 읽는다’ 시리즈로 널리 알려진 출판사 이다미디어가 역사 스테디셀러 개정판을 출간했다.
베스트셀러 ‘지도로 읽는다 한눈에 꿰뚫는 세계사 명장면’을 ‘지도로 읽는다 세계사 명장면 97 지식도감’ 제목으로 재출간했다.
출판사는 “책 속 도판을 전면 보완하고, 지도와 본문의 부분적인 수정과 가필을 거친 새로운 책으로 독자를 다시 만난다”고 밝혔다,
이 책은 세상을 바꾼 세계사 명장면 97가지를 올컬러 그래픽 지도 위에다 생생하게 재현한다. 지도는 직관적이고 서술은 명쾌하다.
사람 중심의 역사에서 벗어나있어, 그래서 땅 중심의 역사가 일목요연하게 펼쳐진다.
등장하는 지도는 세계지도, 시가지도, 전쟁지도, 전투 진영지도 등 다양하다.
여러 형태의 지도에다 텍스트와 도판을 결합해 세계사 명장면을 한 장의 지도에 압축해 놓았다.
‘역사적 현장’을 중시하는 태도다. 현장이 없는 ‘역사적 인물’은 없는 법이다.
출판사는 “인간이 땅에 기록된 역사는 단순한 과거의 기록에 그치지 않고, 현재를 만나고 미래를 내다보게 하는 힘이 있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쉽게 말해 “산천은 의구한데 인걸은 간 곳 없네”라는 말과 상통한다.
이 책은 역사의 본령은 인간이 아니라 땅이라는 것을 시종일관 웅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