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지난 3일 방한한 필리핀 두테르테 대통령이 서울서 이해하기 어려운 행동으로 구설수에 올랐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이날 저녁 서울의 한 호텔에서 필리핀 교민들과 함께하는 행사에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서 두테르테 대통령은 연설 막바지에 "내게 키스를 해 주는 여성에게는 책을 선물할 것"이라고 깜짝 발언을 했다.


▲ 방한중인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3일 서울의 한 호텔 행사에서 필리핀 교민과 키스하고 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남자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에 두 여성이 상대방의 손을 자신의 이마에 맞대는 방식인 전통인사법인 마노(Mano)를 윗사람에게 존경의 의미로 했지만 두테르테 대통령은 “마노를 잊어버리라”고 말했고 첫 번째 여성에겐 볼키스를, 두 번째 여성에겐 입술을 가리키며 끝내 입을 맞췄다. 그는 연단에 오른 한 여성에게 기혼 여부를 물었고, "결혼했다"는 대답에도 불구하고 입맞춤을 강행했다. 이후 두테르테 대통령은 "즐겁자고 한 일"이라면서 당당한 태도를 보였다.
앞서 그는 입국하면서 인천공항 의전행사에 가죽재킷 차림으로 나타났다. 일국의 지도자가 정상회담을 하기 위해 다른 나라를 방문하면서 고유의상을 입는 경우는 있지만 두테르테 차림은 이례적이다.


두테르테는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위해서 2박3일간의 일정으로 한국을 찾았다. 두테르테는 4일 문 대통령과 청와대에서 정상회담과 업무 협약 서명식, 공식만찬 등의 행사를 가졌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issuegate.com/news/view.php?idx=108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