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수신료 분리 징수로 창사 이래 최대 위기에 직면한 KBS.  이슈게이트 



KBS 수신료 분리징수시행령 국무회의서 의결...대통령 재가, 공포 즉시 시행 




전기요금과 텔레비전 방송수신료(KBS·EBS 방송 수신료) 징수를 분리하기 위한 방송법 시행령 일부개정안이 11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개정안에는 KBS의 지정으로 수신료 징수 업무를 위탁받은 자가 KBS 수신료를 납부통지·징수할 때 자신의 고유 업무와 관련된 고지 행위와 결합해 행할 수 없게 하는 내용이 담겼다.


국민들이 수신료 징수 여부와 그 금액을 명확하게 알고 납부할 수 있게 해 국민의 관심과 권리의식을 높이겠다는 게 정부가 설명하는 개정안 취지다.



이 개정안은 윤석열 대통령 재가 절차를 거쳐 공포되면 바로 시행된다.


정부는 TV수신료 분리 징수를 최대한 신속하게 도입하겠다는 방침이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차 리투아니아를 방문 중인 윤 대통령이 현지에서 전자결재로 개정안을 재가하면 12일 시행될 전망이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1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통해 "앞으로는 수신료를 전기요금과 분리하여 별도로 공지하고 징수한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지금까지 텔레비전 방송 수신료는 전기요금에 합산되어 부과되었다"며 분리를 통해 "국민께서는 수신료 납부 사실을 명확히 인지하게 되고, 수신료에 대한 관심과 권리 의식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분리징수가 시행되면 월 2500원의 수신료는 전기요금과 별도로 청구된다. 

집에 TV가 있는 시청자는 전기료와 별도로 수신료를 내야 하는데 내지 않더라도 단전 등의 불이익 조치는 취할 수 없다. 

외국의 경우 분리징수 후 수신료를 거부하는 시청자들이 적지 않다. 


또 분리징수 시 들어가는 비용도 만만치 않아 KBS는 창사 후 최대 위기에 직면한 양상이다.

국민의힘 일각에서는 KBS 2TV 민영화 주장마저 나오는 실정이다.





KBS는 이에 따라 "비상경영"에 돌입했다. 


김의철 KBS사장은 10일 "이 시간부로 비상 경영을 선포한다"고 밝혔다.

김 사장은 사내 게시판을 통해 "신규 사업을 모두 중단하고, 기존 사업과 서비스는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이며 이를 위해 비상 경영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issuegate.com/news/view.php?idx=1362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