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건희 특검법’ 총선에 태풍 되나...“거부권 안 돼” 70%
  • 기사등록 2023-12-10 12:56:30
  • 기사수정 2023-12-11 16:22:55
기사수정


 한국갤럽 조사...“윤 대통령 거부권 행사” 서울 77%, TK도 67%가 반대 


 


윤석열 대통령 부부가 11일 네덜란드로 출국하고 있다.  대통령실 


최근 보수언론으로부터도 대국민 사과와 책임 있는 행동을 요구받는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김건희 특검법’을 처리할 경우, 윤석열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이 7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권의 텃밭으로 분류되는 대구·경북(TK) 지역에서도 ‘거부권을 행사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이 67%로 ‘거부권을 행사해야 한다’(19%)는 대답을 압도했다. 

서울에서 ‘거부권을 행사하지 말아야 한다’는 응답 비율은 77%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연령대별로는 30·40대에서 ‘거부권을 행사하지 말아야 한다’는 응답이 각각 81%, 86%로 압도적으로 높게 나왔다.


이 결과는 국민일보가 창간 35주년을 맞아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에 의뢰해 지난 7~8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나타났다고 국민일보가 10일 밝혔다.


국민일보에 따르면 이번 여론조사에서 ‘만약 김 여사를 둘러싼 의혹을 수사하기 위한 특검법이 국회를 통과한다면 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아니면 거부권을 행사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을 던졌다.


여기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70%는 ‘거부권을 행사하지 말아야 한다’고 답했다.  ‘거부권을 행사해야 한다’는 대답은 20%로 조사됐다.


‘김건희 특검법’은 김 여사가 2009~2012년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범죄에 가담했다는 의혹을 특검 수사로 규명하는 것을 핵심 내용으로 한다.


‘김건희 특검법’은 지난 4월 27일 민주당 주도로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돼 180일 심사 기간을 거쳐 지난 10월 24일 본회의에 부의된 상태다.


민주당은 여야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오는 28일 본회의에서 김 여사 특검법과 ‘대장동 50억 클럽’ 특검법(쌍특검법)을 단독 처리하겠다고 압박하고 있다.



이처럼 김건희 특검법에 대해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를 반대하는 여론이 높아진 것은 최근 김 여사의 명품가방 수수 논란까지 더해져 ‘김 여사가 문제가 있다’는 인식이 보수층에게까지 퍼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내년 4월 총선을 앞둔 연말 정국에 ‘김건희 특검법’이 태풍급 정국 현안으로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여론조사는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33명을 대상으로 100% 무선전화 인터뷰 조사 방식으로 실시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0% 포인트. 응답률은 10.9%.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issuegate.com/news/view.php?idx=1436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